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Roundup 함수 30초 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 책깃아웃입니다. [Checkitout.co.kr] 오늘은 엑셀 Roundup 함수 사용법에 대해 알아볼까 합니다. 엑셀로 숫자 작업을 하시다 보면 숫자가 자연수 혹은 정수로 깔끔하게 떨어지지 않고 소수점으로 나오는 경우가 비일비재 합니다. 


 하지만, 보고 등을 위해서 소수점을 없앨필요가 발생하기도 하고, 세금납부와 관련해서는 원단위에서 절사를 하기 때문에 반올림, 올림, 내림과 같은 기능이 필요합니다. 엑셀에서는 바로 Round 계열의 함수가 이러한 기능을 담당합니다. (Round, Roundup, Rounddown). 이 중에서 사용빈도는 적지만 종종 쓸 일이 생기는 함수가 바로 Roundup함수입니다.  뒤에 있는 소수점을 무시하고 앞에 있는 정수 및 자연수 부분만 필요할 때가 많기 때문이죠,.


 오늘 포스팅은  Roundup함수 즉, 올림과 관련된 함수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엑셀 Roundup함수 개요


Roundup함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식을 살펴보겠습니다. 라운드 함수는 =Roundup(숫자소수점 자리수)로 구성이 되는데요, 첫번째 인수에는 바꾸려는 숫자 혹은 바꾸고 싶은 셀을 입력하면되고, 두번째인수에 소수점 자리수를 입력하면 됩니다. 간단하죠? 


다만, 두번째 인수를 이해하는 것이 초반에는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소수점 자리수에 들어가는 숫자는 +에서 0, -까지 다양합니다. 예를 들어 2를 입력했다면, 소수점 3번째 자리에서 올림을 하는 것을 의미하며, 0을 입력하면 소수점 첫번째 자리에서 올림한 숫자가 나옵니다. 


 Roundup함수 역시 예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









2 [Roundup 함수 예제] - 셀을 선택하여 Roundup 함수 사용하기


이번 예제에서 우리의 목표는 소수점으로 표시되어있는 출전당 득점수를 각각 소수점 1번째 자리, 2번째자리, 3번째자리에서 올림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Roundup 함수 사용법을 위한 두번째 예제




 아래와 같이 Roundup함수를 입력하면서, 숫자가 들어가는 자리를 입력할 때 바꾸려고 하는 셀을 클릭합니다. 아래 예제에서는 출전당 득점수를 나타내는 I열 셀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한편, 소수점 첫번재 자리에서 올림을 할 예정이기 때문에 0을 두번째 자리에 입력해줍니다. 






위와 같이 따라하게 된다면, 아래처럼 원하는 결과 값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Roundup함수 적용후의 모습1



이제 오른쪽에 있는 숫자들은 구하기가 매우 쉽습니다. 자리수가 내려갈때마다 두번째 인수에 +1을 해주면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I열에서는 아래와 같이 1을 두번째 인수에 입력을 하고, J열에는 2를 인수로 입력하게 되면 모든 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Roundup 함수 적용후의 모습2





△Roundup 함수 적용후의 모습3





 지금까지 Roundup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비록, 두번째 인수를 넣는 것이 조금은 헷갈릴 수 있지만 원리만 알고 계신다면, 실무를 하실 때 뒤의 숫자를 -1 ~ +1 까지 넣어가며 원하는 형태를 만들어 사용하면 됩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 )



1. 엑셀 중복값 제거하는 꿀팁!


2. 엑셀창 두개 띄우는 TIP 15초면 해결!


3. 엑셀 개발도구탭 추가하기 빠른 해결! 2010, 2007


4. 엑셀 셀 숨기기 1분 완성!


5. Vlookup 함수 30초 완성












11. SUMIF함수 사용법 30초 완성 [필독]



12. 엑셀 Round 함수 사용법 30초 완성[필독]



12. 엑셀 Rounddown 함수 사용법 30초 완성[필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