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IF함수 사용법 1분안에 끝내기!!

안녕하세요, 오늘은 IF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수많은 엑셀 함수가 있지만 그 중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것이 바로 엑셀 IF함수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만큼 사용하는 것이 간단하기도 하지만, 처음 엑셀을 다루시는 분들에게는 아무래도 낯선 함수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오늘은, 간단하게 배울 수 있는 엑셀 IF함수 사용법에 대해서 다뤄보겠습니다.








 


1. 엑셀 IF함수 식 구조



=IF(1.조건, 2.참일 때 값, 3.거짓일 때 값)


IF 함수의 식 구조는 위와 같습니다. 첫번째 인수에는 조건을 넣으면 되고, 


이 조건을 충족할 때 결과로 도출되어야 하는 값을 2.에 입력합니다. 


만약, 조건을 충족하지 못하면 3.에 입력하면 됩니다. 보다 쉬운 이해를 위해 예제를 가지고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2. 예제



 오늘 우리가 다룰 예제는 아래와 같습니다. 농구부를 입단 조건에 맞는 사람을 키에 기초해서 구하는 방법인데요, 데이터가 적을 때는 하나씩 찾아서 넣으면 되지만, 100~200개가 넘는 데이터를 관리할 때는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엑셀 IF함수를 위한 예시



G8셀에 =IF를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식이 나옵니다. 


△엑셀 IF함수 입력 모습


 이 때, 우리의 관심사는 고길동이 170이 넘는지가 관심이 있는 사항인데요, 고길동의 키에 해당하는 F8을 입력하고, F8>=170 이라는 조건을 1번 인수 자리에 넣어줍니다. 이 식의 의미는 "F8이 170 이상이라면", 이라는 조건을 달아놓은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이번 예제에서 170이상이면 농구부에 등록이 가능하기 때문에, 키가 170이상이라면 "등록"이라고 표현을하고, 170 미만이라면 "불가능"이라는 결과값이 나오도록 설정하겠습니다. 



 위의 이미지처럼, =IF(F8>=170,"가능","불가능") 이라고 입력을하면, F8셀 즉, 고길동의 키가  170이상이면 "가능", 170미만이라면 "불가능"이 나오도록 설정한 것입니다. 이 때, 주의해야하는 점은, 텍스트를 작성하실 때  단순히  가능  이라고 입력하시면 안되고 반드시 따옴표를 넣어서 "가능"이라고 입력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엑셀에서는 텍스트로 인식이 되기 위해서는 "~~~" 형식으로 입력을 해야 인식이 됩니다.


 위와 같이 입력을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 값이 도출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드래그를 하게 되면



 농구부 등록이 가능한 인원과 불가능한 인원이 나눠지게 됩니다.









3. 추가적인 TIP (응용)



 엑셀 IF함수를 응용하는 방법은 무궁무진하지만, 간단한 용례를 설명해드리려고 합니다.


업무를 하시다보면 아래와 같이 한칸씩 비어있는 데이터를 보실 수 있는데요, 이런 경우 필터를 지정하거나 데이터를 활용하는데 제약이 많습니다. 




 바로 이러한 데이터를 IF함수를 이용하여 쉽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아래와 같이 B4셀에 IF함수를 입력하는데요, 기준은 C4셀이 비어있다면 비어있게, 비어있지 않다면 "있음"이라고 식을 설정해줍니다. 


즉, =IF(C4="","","있음") 이라고 입력을 하면 되는데요, 엑셀에서는 ""의 의미가 비어있는 셀을 의미하기 때문에 이 식과 같이 표현하시면 됩니다.



△IF함수 용례



 이후 아래로 쭉 드래그를 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비록 있음 위 아래로 셀이 비어있는 것 같지만, 함수가 다 적용이 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여기에서 크게 블럭을 지정하셔서(표가 다 들어갈 수 있게끔) CTRL + SHIFT + L 혹은 필터를 거신 후에, "있음" 항목만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렇게 되면 아래와 같은 결과물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IF함수의 기본 식과 사용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혹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 )





1. 엑셀 중복값 제거하는 꿀팁!


2. 엑셀창 두개 띄우는 TIP 15초면 해결!


3. 엑셀 개발도구탭 추가하기 빠른 해결! 2010, 2007


4. 엑셀 셀 숨기기 1분 완성!


5. Vlookup 함수 30초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