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mid함수, left함수, right함수 30초면 끝!



 오늘은 mid함수, left함수, right함수 3인방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이 함수들을 쓰는 경우는 보통 여러 글자 중 일부만 발췌해서 쓰거나, 규칙적으로 생긴 문자+숫자 조합에서 일부 숫자만을 추려내고 싶을 때 사용하곤 합니다. 














아래의 사진은 바로 오늘의 예제입니다. 현재 Raw data 열에 있는 데이터에서 사업자 등록번호만 추리고 싶은 상황인데요, 자료의 개수가 적을 때는 수기로 옮겨 적거나 내용을 복사, 붙여넣기 하여 이름을 지우는 것이 더 빠를수 도 있지만, 데이터가 많아지면 정확도 및 속도를 위해 mid함수를 쓰는 것이 필수적입니다. 


[1. Mid함수 알아보기]

△mid함수를 위해 사용할 예제입니다.


mid함수는 위 사진에서도 나와있듯이 MID(text, start_num, num_chars) 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1) 첫번째 인수인 text는 어떤 셀에 있는 데이터를 뽑아올 지 선택해주는 것입니다. 위 사례를 보면 '한석봉 123-18-09321' 셀의 데이터가 필요하기 때문에 해당 셀을 클릭해주거나 C6을 입력해주면 되겠습니다. (현재 사진에는 나와있지 않지만, '한석봉 123-18-09321'의 위치는 C6입니다) 


(2) 두번째 인수인 start_num 은 몇번째 자리에서부터 카운팅을 할 것인지를 결정해 주는 인수입니다. mid 함수란 앞서 말씀드린 것 처럼 가운데에 있는 일정 텍스트를 빼내기 위한 함수인데요, 몇번째에 있는 텍스트부터 뽑아낼 것인지를 지정을 해줘야합니다. '공백'까지 카운팅이 되기 때문에 위 에제에서는 "5" 라는 인수를 입력해줘야 사업자등록번호의 시작위치를 제대로 지정해줄 수 있겠습니다. 


(3) 세번째 인수인 num_chars는 두번째 인수에서 정해준 자릿수부터 몇개의 글자를 뽑아낼 것인지를 결정해주는 인수입니다. 만약, "3"이라고 입력을 한다면 123 이라는 숫자만 뽑아지게 될 것입니다. 







 위에 설명드린 내용을 토대로 작성을 하게 되면 =MID(c6,5,12) 라고 입력을 해주면 됩니다. 즉, c6에있는 셀에 있는 데이터를 뽑아낼 것인데, 왼쪽에서 5번째에 있는 텍스트부터 12자리를 추려낼 것이다라는 의미입니다.


△ mid함수를 적용한 모습


 이렇게 작성이 끝난 후 엔터를 치시면 아래와 같은 완성본을 보실 수 있습니다.

△ mid함수를 적용한 결과


△ Drag & Drop으로 아래의 다른 셀 또한 같은 함수가 적용되게끔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2. Left 함수 알아보기]


 만약, mid함수를 먼저 배우셨다면, left함수는 훨씬 쉽게 이해하실 수 있으실겁니다. 혹시, left함수 혹은 right함수만 사용하기 위해 방문하셨다고 하셔도, 아래의 내용만 보시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겁니다. 


 Raw data열에서 이름만 뽑아내고 싶을 때 left함수를 사용하면 됩니다. left함수는 말 그대로, 특정 셀에서 왼쪽에서부터 일정한 자릿수까지의 텍스트를 뽑아내는 함수입니다. right 함수는 반대로, 특정 셀에서 오른쪽부터 자릿수를 카운팅하여 일정 텍스트를 뽑아내는 것을 의미하죠.


=Left(text, [num_chars]) 에 대해 설명을 드린다면


(1) text : 첫번째 인수인 text는 대상이 되는 셀을 의미합니다. 현재, 한석봉 123-18-09321 이 적혀있는 셀(C6)이 그 대상이기 때문에, 첫번째 인수 자리에는 C6을 적어주시거나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2) [num_chars] : 두번째 인수인 [num_chars]는 왼쪽에서부터 "몇번째" 글자를 뽑아낼 것인지를 결정하는 인수입니다. 현재 예제에서는 모든 이름이 3자이기 때문에 3을 입력해주시면 되겠습니다. 


△ left함수를 적용한 모습


△ left함수를 적용한 결과


△ Drag & Drop으로 아래의 다른 셀 또한 같은 함수가 적용되게끔 설정해 줄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mid함수 및 left함수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렸습니다. right 함수 또한 left함수 혹은 mid함수와 원리가 동일하기 때문에, right함수 또한 쉽게 사용하실 수 있을겁니다. 한 가지 주의하실점은, 이 세가지 함수 모두 그 결과값이 숫자가 아니라 '텍스트'로 엑셀에서 인식이 된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위 예제에서 123-18-09321과 같이 숫자+텍스트의 조합이 아니라 123 혹은 18의 숫자만 추려내실수도 있으실텐데요, 이렇게 추려낸 값이 엑셀에서는 숫자로 인식이 안되고 텍스트로 인식이 되어 더하기, 빼기 등 사칙연산을 해당 값과 함께하려면 에러가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오류를 피하기 위해서는 결과값으로 나온 텍스트를 복사 및 붙여넣기를 새롭게 하여 숫자로 변환하는 추가적인 작업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