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IFERROR함수 사용법 30초 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 책깃아웃입니다 (Checkitout.co.kr)  오늘은 IFERROR함수에 대한 사용법에 대해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보통 IF함수를 많이들 쓰시지만 경우에 따라서는 IFERROR함수가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러한 IFERROR함수의 사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그러면, 시작해볼까요? 











1. 개요



보통 IFERROR함수는 #N/A#DIV/0!과 같은 오류가 발생했을 때, 이를 조건으로 해서 다른 결과값을 불러올 때 사용합니다. IFERROR함수의 수식은  다음과 같이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IFERROR함수의 인수들


=IFERROR( , 오류일 경우 불러올 결과값)  



위 식만 가지고 이해가 어려우실 수 있으므로 예제를 통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IFERROR함수 예제




아래의 예제는 Vlookup함수를 이용했을 때, 흔히 발생하는 오류입니다. 



#N/A라고 적혀있는 부분을 삭제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물론, 위의 사례처럼 2개밖에 없다면 바로 지우는 것이 훨씬 빠르겠지만, 데이터가 방대해지고, 오류가 있는 부분이 모여있지 않고 부분부분 흩어져있다면 일일이 수정하는것이 매우 어렵습니다. 따라서 이러한 경우에는 IFERROR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사용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Vlookup함수가 걸려있는 것 앞에 IFERROR 함수를 덧붙이는 것이죠. =IFERROR(VLOOKUP~~~~ ,"")  의 식을 뜯어보면, 1번 인수 자리에는 (값이 들어가는 자리) Vlookup함수의 식을 그대로 넣습니다. 또한 2번 인수 자리에는 ""라고 입력함으로써 공란을 표현해줍니다. 




△IFERROR함수를 적절하게 적용한 모습


 위의 식을 적용한 이후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위 사진과 같이 #N/A가 있던 자리가 공란으로 바뀐 것을 볼 수 있습니다. 


보시다시피 IF함수와 사용하는 방법이 상당히 유사합니다. IF함수의 경우 일정 조건이 만족되었을 때 도출하는 결과값이 있는 것처럼, IFERROR함수에서는 "오류"가 발생했을때 "어떤 결과값"을 도출할 것인가 라는 점에서 그 구조가 비슷합니다. 


 따라서 위에서 설명드린 예제의 쓰임새 외에도 다양한 방법으로 응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함수입니다. 


 지금까지 IFERROR함수 사용법 30초 완성에 대해 포스팅해보았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댓글 및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 )


1. 엑셀 중복값 제거하는 꿀팁!


2. 엑셀창 두개 띄우는 TIP 15초면 해결!


3. 엑셀 개발도구탭 추가하기 빠른 해결! 2010, 2007


4. 엑셀 셀 숨기기 1분 완성!


5. Vlookup 함수 30초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