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SUMIF함수 사용법 30초 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 (Checkitout.co.kr)  오늘은 SUMIF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하게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SUMIF함수는 말그대로 SUM함수와 IF함수의 결합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특정 조건을 만족시키는 값의 합을 구하는 것이죠. 오늘도 예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1. SUMIF함수 개요


 앞서 말씀드린것과 같이 SUMIF함수는 SUM함수와 IF함수의 부분적 결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정 조건에 부합하는 값의 합을 구하는 것인데요, 따라서 SUMIF함수의 인수는


=SUMIF(조건의범위, 조건, 합계범위) 로 구성이 됩니다. 


역시, 이 식만 봐서는 한 눈에 들어오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아래의 예제를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2. SUMIF함수 예제 및 활용




△SUMIF함수 에제



 위 예제에서 우리의 목표는 오른쪽에 있는 표에 '가격'란을 완성시키는 것입니다. 물론, 지금과 같이 표에 내용이 많지 않을 때는 일일이 찾아서 넣는 것이 더 빠르겠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아지게 되면 함수의 힘을 빌릴 수 밖에 없습니다. 


 우리는 위의 빈칸을 채우기 위해 SUMIF함수를 이용할 예정입니다.




△SUMIF함수를 활용하는 모습


 첫번째 인수는 조건의 범위입니다. 즉, IF의 범위가 되는 부분이죠. 우리는 '중국요리'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값을 찾고 싶기 때문에, 각종 요리가 있는 열인 '구분'열의 범위를 첫번째 인수 자리에 넣습니다. 이 때, 저는 편의상 F4를 눌러 절대참조로 변경하였습니다.  (절대참조에 대해 모르신다면 여기를 클릭)


 두번째 인수는 조건입니다. 우리는 중국요리의 가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중국요리" 를 두번째 인수 자리에 넣습니다. 이 때 주의하실 사항은 텍스트의 경우에는 반드시 따옴표를 넣어야하는 점입니다.


 세번째 인수로는 가격열의 범위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SUMIF함수를 활용하는 모습 두번째


일본요리 가격의 합 또한 같은 방식으로 진행하면 되겠습니다. 



 첫번째 인수는 조건의 범위입니다. 즉, IF의 범위가 되는 부분이죠. 우리는 '일본요리'라는 조건을 충족시키는 값을 찾고 싶기 때문에, 각종 요리가 있는 열인 '구분'열의 범위를 첫번째 인수 자리에 넣습니다. 이 때, 저는 편의상 F4를 눌러 절대참조로 변경하였습니다. 


 두번째 인수는 조건입니다. 우리는 일본요리의 가격이 필요하기 때문에, "일본요리" 를 두번째 인수 자리에 넣습니다. 이 때 주의하실 사항은 텍스트의 경우에는 반드시 따옴표를 넣어야하는 점입니다. 


 세번째 인수로는 가격열의 범위를 넣으면 되겠습니다. 





△SUMIF함수를 활용하는 모습 세번째


 이 또한 위의 내용들과 비슷하지만, 김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라는 면에서 조건이 조금 달라졌습니다. 


이를 위해 


첫번째 인수의 범위가 달라집니다. 이름이 나와있는 범위를 설정해야 하는 것이죠


두번째 인수 또한 달라지게 되는데요, 김씨 성을 가진 사람들이 주문한 음식의 합을 구하기 때문에 김씨성으로 시작하는 사람을 찾아야합니다.  물론, LEFT함수를 사용할 수 도 있지만, 전 *를 활용하여 작성했습니다. 김*의 의미는 김으로 시작하는 모든 값을 의미하는 수식입니다. 


세번째 인수는 가격이 있는 열을 범위로 설정하여 진행합니다. 



지금까지 SUMIF함수 사용법에 대해 간단하게 알아보았습니다.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 )




1. 엑셀 중복값 제거하는 꿀팁!


2. 엑셀창 두개 띄우는 TIP 15초면 해결!


3. 엑셀 개발도구탭 추가하기 빠른 해결! 2010, 2007


4. 엑셀 셀 숨기기 1분 완성!


5. Vlookup 함수 30초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