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Count함수 30초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Checkitout.co.kr]  개인 사정으로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게 되어서 감회가 새롭네요. 오늘은 엑셀 함수중 종종 쓰이는 엑셀 count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count함수는 특정 범위에서 숫자가 포함된 셀의 개수를 구할 때 사용하는 함수입니다. 

 sum 함수와 조금 헷갈리실 수 있는데요, sum함수는 해당 범위 내의 숫자들의 합을 구하는 것이고, count함수는 숫자가 몇번이나 들어가 있는지 그 개수를 구하는 면에서 크게 다르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그러면 count함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1. 엑셀 count함수 개요



count함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식을 살펴보겠습니다. count함수는 (1) =count(숫자,숫자,숫자 ㆍ,ㆍ,ㆍ,ㆍ) 혹은, (2) =count(범위)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1)의 경우에는 식 안에 포함되어있는 숫자들의 개수가 몇개인지가 답으로 표시가 되게 되며, (2)의 경우에는 해당 범위에 속해있는 숫자의 개수가 몇개인지를 도출하게 됩니다. 물론, 실생활에서는 (1)보다는 (2)가 훨씬 많이 사용되니, (2)번의 사용법을 염두에 두시면 되겠습니다. 이번 포스팅 또한 예제를 통해서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엑셀 count함수 예제


이번 예제에서 우리의 목표는 위에서 말씀드린 (1)번 방법과 (2)번 방법에 대해 간략히 설명을 하고, 특히, 두번재 방법에 초점을 맞추어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엑셀 count함수 1번 예제


 엑셀 count함수와 관련된 위의 예제를 보시면, 현재 괄호안에 있는 숫자들의 개수가 몇개인지를 구할 때 count함수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현재 1,3,4,5,6,7의 숫자 즉, 6개의 숫자가 들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작성을 한 후 엔터를 치게 되면 아래와 같은 값을 구할 수 있게 됩니다.




△엑셀 count함수 1번 예제 결과값












 다만, 실제 엑셀을 사용할 때는 위와 같이 사용하지는 않고, 범위를 설정하여 사용을 하게 됩니다. 


△엑셀 count함수 2번 예제 



 물론, 실 생활에서는 다른 방식으로 사용을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만, 이번 포스팅에서는 엑셀 count함수의 기본적인 원리를 중점적으로 말씀드려보려고 합니다. 위의 예시에서 우리는 각각의 행에 숫자가 몇개 들어가있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count함수를 쓰려고 합니다.





△엑셀 count함수 식에서 범위 지정하는 방법


 위와 같이 원하는 범위를 넓게 지정을 해줍니다. 현재는 H6~K6까지 지정을 해줬습니다.





△엑셀 count함수 식에서 범위 지정한 결과


 위의 사진과 같이 한 행에 숫자가 2개가 있기 때문에 count함수를 이용한 숫자 개수는 2가 나오게 됩니다. 이를 아래로 드래그를 하게 되면 아래와 같이 모두 2로 적용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중, 에르난데스의 어시스트 항목을 지워보면, 아래처럼 숫자개수가 줄어드는 것을 보실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count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실제로 작업을 할 때 응용을 할 요소가 많은 함수이기 때문에 꼭 숙지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