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재테크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30초 완성[※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아파트 실거래가나 빌라 실거래가 등을 조회하시는 방법을 아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게 사실입니다. 저 또한 현재 살고 있는 집을 계약을 직접 할 때 처음으로 실거래가를 조회하는 웹사이트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부동산에서 알려주지 않는 정보를 손쉽게 찾아볼 수 있었습니다. 지금부터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말씀 드리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란 말 그대로 해당 부동산의 실제 거래가격이 어떻게 되는지를 조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사실, 부동산에서는 보통 현재 아파트, 빌라의 시세는 얼마정도 된다고는 쉽게 이야기를 해도 과거에 어떤식으로 변화를 했는지 등에 대해서는 잘 이야기를 안해줍니다. 한 건물을 한 명의 집주인이 소유를 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각 방마다의 월세 및 전세의 조건이 다른데 이런걸 공개를 할 경우 새로운 세입자와 계약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공개를 하지 않으려고 하여 정보의 비대칭성이 발생한다 할 수 있겠습니다. 



 이러한 부분을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사이트에 접속을 하게 되면 아파트, 연립/다세대,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등 다양한 부동산에 대해 여러해동안 누적되온 월세, 전세, 매매가격의 변화를 알 수 있게 됩니다. 이를 알고 부동산에서 계약을 하게 되면 부당한 가격에 계약을 맺는 일이 줄어들 수 있겠습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사이트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여기를 클릭하세요)





부동산 실거래가 사용법



아래의 사진은 실제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을 접속한 화면입니다. 앞서 설명드린바와 같이 아파트, 연립/다세대, 단독/다가구, 오피스텔, 분양/입주권, 상업/업무용, 토지 등에 대해 실거래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파트를 예시로 하여 살펴볼까 합니다.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화면(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아래의 사진은 아파트를 클릭한 모습입니다. 해당 화면에서 실거래가를 조회하기 위해서는 왼쪽에 검색란에 원하는 조건을 기입하여야 됩니다. 혹은, 기입하지 않은 상태에서 지도로 찾아서 클릭을 해도 되는데요, 현재 보이는 화면에 파란색 혹은 보라색으로 활성화된 부분을 클릭하면 해당 물건의 실거래가를 알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예를들면, 2018년 기준으로 서울특별시 강남구 압구정동 현대아파트의 매매거래가격이 궁금할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입력을 해주고 검색버튼을 누릅니다. 그러면, 압구정 현대 아파트 단지의 모습이 지도로 표시가 됩니다. 참 편리하죠?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압구정 현대 아파트)


 위 지도에서 현대2차 아파트에 해당하는 부분의 하늘색 숫자를 클릭해줍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2018년에 있었던 매매가격을 조회할 수 있게 됩니다. 물론, 전월세 또한 조회가 가능하며 연도를 설정하여 과거에는 집값이 얼마나 되었는지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파트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 (압구정 현대 아파트2)



 지금까지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을 해봤는데요, 세입자 혹은 매입자의 권리를 찾기 위해서는 부동산 실거래가 조회 시스템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