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시선끌기)

마블 영화 순서 처음부터 짚어보기!

 요즘 마블의 영화 때문에 한국이 들썩이고 있습니다. 인터넷 커뮤니티만 들어가봐도 타노스, 아이언맨 등에 대한 이야기가 넘쳐나고, 어벤져스 인피니티워의 오역과 관련된 이슈가 많은 것들은 아무래도 마블의 영화에 대한 대중의 관심이 그만큼 높다는 반증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마블 영화에 대한 진입장벽은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몇년간에 걸쳐 지속적으로 마블의 영화가 개봉함에 따라 앞서 개봉한 영화를 보지 않으면 등장인물들 간의 관계나 스토리 진행, 대사 등을 이해하는데 한계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번 포스팅에서는 마블 영화 순서를 처음부터 짚어보는 시간을 가져볼까 합니다. 




△ 마블 영화 순서 관련 유튜브 영상



1. 개요


 마블의 영화는 서로 세계관을 공유합니다.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라고도 불리우는데, 마블이 판권을 가지고 있는 케틱터들이 서로 공유하는 세계관을 의미하죠. 마블의 영화는 총 4개의 페이즈로 구성이 되어있습니다.

 마블 영화를 보는 순서를 어느정도 지키려고 하신다면 각 페이즈를 건너뛰어서 영화를 감상하기보다는 적어도 한 페이즈 안에서 중요한 영화 위주로 감상하시는 것이 좋으며, 영화 전체를 보고 싶어하시는 분들은 각 페이즈 안에서 순서대로 영화를 감상하시면 되겠습니다. 


 아래의 표에서 스토리 진행을 위해 반드시 보셔야 하는 영화는 빨간색으로 색을 칠했고, 보는 것을 추천드리는 내용은 주황색으로 칠했습니다. (어벤져스 인피니티워 기준). 검은색의 기타 영화들은 꼭 보지 않으셔도 스토리 이해에 큰 부담이 없는 영화들입니다. 예를 들어, 아이언맨 2, 3을 안본다고 해서 아이언맨을 모르는것은 아니며, 헐크의 경우 워낙 유명한 캐릭터이기 때문에 갑작스럽게 어벤져스를 보더라도 크게 무리가 없습니다. 물론, 토르의 경우에는 조금은 갑작스러운 등장일 수 있지만, 어벤져스부터 보시더라도 그 이후의 내용들을 파악하는데 크게 문제는 없습니다. 


 다만, 다크월드나 라그나로크의 경우에는 인피니티 스톤이 새롭게 등장하는 등 새로운 국면이 있기 때문에 기회가 된다면 보는 것도 추천드립니다. 아울러, '어벤져스' 시리즈는 모두 챙겨보시는 것이 어벤져스-인피니티워 혹은 그 이후의 영화를 보는데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구분

페이즈1(Phase 1) 

 페이즈2(Phase 2) 

 페이즈3(Phase 3) 

 페이즈4(Phase 4) 

요약

히어로의 탄생

어벤져스 이후

시빌 워  이후

 영화별 구분

 아이어맨 ~ 어벤져스 

아이언맨3 ~ 앤트맨  

시빌워 ~  어벤져스4(가제) 

스파이더맨:홈커밍2 ~ 

세부내역

아이언맨(2008)

아이언맨3(2013)

캡틴아메리카: 시빌 워(2016)

스파이더맨:홈커밍2(2019)

인크레더블 헐크(2008)

토르: 다크월드(2013)

닥터 스트레인지(201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 (2019)

아이언맨2(2010)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2017)

 

토르:천둥의신(2011)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

스파이더맨: 홈커밍(2017)


캡틴아메리카 : 퍼스트어벤져(2011)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토르:라그나로크(2017)

 

어벤져스(2012)

엔트맨(2015)

블랙 팬서(2018)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2018)

 

 

 

앤트맨과 와스프(2018)

 

 

 

캡틴마블(2019)

 

 

 

어벤져스4(2019)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의 스토리 전개를 4단계로 나눈 표, 마블 영화 순서를 위해 필수!


  

2. 마블 영화 감상 순서




 마블 영화를 보는 순서는 크게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1) 개봉한 순서로 본다 


  개봉한 순서로 보는 것도 내용 파악에 크게 무리는 없습니다. 내용 파악이 어려운데도 먼저 개봉을 한다면 흥행을 하기 어렵기 때문에 마블에서도 개봉을 할 때 이러한 점을 염두에 뒀을겁니다. 특히, 페이즈1에서 어벤져스 이전에는 서로간의 영화 스토리를 몰라도 충분히 영화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진입장벽이 제일 낮고, 각각의 영화가 독립적인 영화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페이즈1의 대미를 장식하는 어벤져스의 경우에는 아무래도 아이언맨, 캡틴아메리카 정도는 본 이후에 보시는 것이 영화를 보다 재미있게 보시는데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2) 내용에 따라 맞추어 본다 


어느정도 내용 전개에 맞추어 보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순서로 보시면 됩니다. 다만, 페이즈2부터는 개봉한 순서와 상당부분 일치합니다. 



[페이즈1]

1. 캡틴아메리카 퍼스트어벤져  2. 아이언맨   3. 인크레더블 헐크   4. 아이언맨2   5. 토르-천둥의신   6. 어벤져스



[페이즈2]

7. 아이언맨3   8. 캡틴 아메리카 - 윈터솔져   9. 토르-다크월드   10.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11. 어벤져스 - 에이지오브 울트론   12. 엔트맨


[페이즈3]

13. 시빌워   14. 닥터스트레인지   15. 가디언즈오브 갤럭시2   16. 스마이더맨 홈 커밍   17. 토르 -라그나로크   18. 블랙팬서 

 

 




이하 내용에서 스포 주의








3. 각 시리즈별 스토리 진행 (마블 영화 순서)



[페이즈1 내용 정리]



(1) 캡틴아메리카



△ 우리의 친구 스티브 로저스(캡틴 아메리카)



 2차세계대전 중 스티브 로저스는 군에 입대하려고 합니다만,  왜소한 체격 탓에 실격 판정을 받습니다. 이후 끊임없는 노력으로 군에 입대, 비밀 프로젝트 발탁이 되는데요. 하워드 스타크(이후 등장할 아이언맨의 아버지) 등 실력있는 과학자들에게 수술을 받아 캡틴 아메리카로 재탄생합니다. 


 한편, 나치관 지휘관인 요한 슈미트는 노르웨이에서 테서렉트를 찾아, 그 힘을 이용하여 자신의 조직인 하이드라로 세계 정복을 꿈꾸게 됩니다.


△ 레드스컬의 모습 



 캡틴 아메리카와 친구인 버키 이러한 하이드라 및 레드스컬과맞서 싸우지만, 버키는 임무중에 죽고 맙니다. 레드 스컬 또한 테서렉트의 에너지로 사라지고, 테서렉트와 폭탄 그리고 캡틴아메리카를 실은 비행기는 그대로 북극으로 떨어져 70년간 동면에 빠지게 됩니다. (이 부분은 이후 어벤져스에서 이어집니다) 이후, 하이드라와 같은 조직에 대항하기 위해 쉴드(S.H.I.E.L.D.)가 창설됩니다. 


△ 쉴드의 문양 - Strategic Homeland Intervention Enforcement and Logistics Division의 약자이다.







(2) 아이언맨


△ 토니 스타크 - 아이언맨의 모습



 한편, 하워드 스타크 아들인 토니 스타크는 스타크 인더스트리의 CEO입니다. 그는 신무기 소개 중 테러단체에 납치가 되는 데요, 이 상황에서 벗어나기 위해 아크 원자로 만들고, 아크 원자로를 토대로 아이언맨 수트의 초기 모델인 마크1을 만들게 됩니다. 이후 이를 개량하여 우리가 일반적으로 아는 형태의 아이언맨 수트를 제작합니다. 이후, 속편인 아이언맨2에서 닉퓨리에게 어벤져스 스카웃 제의를 받습니다. 




(3) 헐크


△ 헐크 - 변신한 이후의 브루스 배너의 모습


 한편, 컬버대학에서 캡틴 아메리카의 슈퍼솔져 혈청을 복원하는 실험 중 브루스 배너는 실험에 실패합니다. 그는 실험의 결과로 헐크라는 또다른 인격을 가지게 되는데요, 헐크 또한 어보미네이션과의 결투 후에 어벤져스에 들어올 것을 제안받습니다. 



(4) 토르


△ 로키(왼쪽), 토르(오른쪽)




 아스가르드의왕 오딘은 고대 겨울의 상자를 얻게 됩니다. 설인들이 이 상자를 얻기 위해 침략하지만, 오딘은 이들과 전투를 하지 않으려 합니다. 하지만, 오딘의 아들 토르는 아버지의 명을 어기고 이들과 전투를 벌이게 됩니다. 토르는 이후 아버지의 명을 어긴 죄로 자신의 힘을 잃고 지구로 추방됩니다. 

 한편, 로키는 왕좌를 얻기 위해 형인 토르를 제거하고 싶어 하는데요, 토르를 제거하기 위해 지구로 디스트로이어를 보내지만, 토르는 이를 제압하고, 로키를 쫓아 아스가르드로 갑니다. 하지만, 로키는 이후 어디론가 사라지죠. (이 부분이 어벤져스로 이어집니다.) 


(5) 어벤져스



△어벤져스의 모습, 마블 영화 순서 이해를 위해 가장 중요한 영화 중 하나입니다. 



 갑자기 사라졌던 로키는,타노스에게 셉터를 받고  세계 정복을 위해 지구를 침략합니다. 로키는 셉터를 통해 치타우리 군대를 지구로 소환하여 지구를 공격하지만, 각각의 영우들이 어벤져스를 결성하고, 이들이 힘을 모아 이들을 물리치고 포털을 닫게 됩니다. 전투 후에 토르는 로키를 체포해서 아스가르드로 돌아가는 것으로 페이즈 1은 마무리가 됩니다. 



지금까지 마블 영화 보는 순서 및 페이즈 1의 스토리에 대해서 말씀을 드렸는데요, 이후 페이즈 2의 스토리가 궁금하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