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튜브(시선끌기)

마블세계관 간단 정리 그 두번째! (MCU)

마블 세계관은 하나의 글로 설명하기엔 아무래도 상당히 무거운 주제입니다. 특히, 마블 코믹스의 세계관과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세계관이 조금 다르기 때문에 이 모두를 다루기는 더더욱 어렵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보다 많은 분들이 관심이 있으신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MCU)와 관련된 마블 세계관을 다뤄볼까 합니다. 


이번에 다루는 내용은 마블세계관(마블시네마틱유니버스) 페이즈 4단계 중 페이즈2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페이즈1에 대한 스토리를 먼저 숙지하셔야 된다면,


                     ☞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이하 내용에서 스포 주의



1. 페이즈2 개요


페이즈2는 어벤져스 결성 이후부터 시빌워 이전까지의 스토리를 다룹니다. 


구분

페이즈1(Phase 1) 

 페이즈2(Phase 2) 

 페이즈3(Phase 3) 

 페이즈4(Phase 4) 

요약

히어로의 탄생

어벤져스 이후

시빌 워  이후

 영화별 구분

 아이어맨 ~ 어벤져스 

아이언맨3 ~ 앤트맨  

시빌워 ~  어벤져스4(가제) 

스파이더맨:홈커밍2 ~ 

세부내역

아이언맨(2008)

아이언맨3(2013)

캡틴아메리카: 시빌 워(2016)

스파이더맨:홈커밍2(2019)

인크레더블 헐크(2008)

토르: 다크월드(2013)

닥터 스트레인지(2016)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3 (2019)

아이언맨2(2010)

캡틴 아메리카: 윈터 솔져(201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VOL.2(2017)

 

토르:천둥의신(2011)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2014)

스파이더맨: 홈커밍(2017)


캡틴아메리카 : 퍼스트어벤져(2011)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2015)

토르:라그나로크(2017)

 

어벤져스(2012)

엔트맨(2015)

블랙 팬서(2018)

 

 

 

어벤져스 : 인피니티 워(2018)

 

 

 

앤트맨과 와스프(2018)

 

 

 

캡틴마블(2019)

 

 

 

어벤져스4(2019)

 

 △마블 세계관의 스토리 전개를 4단계로 나눈 표


 위 표에서도 알 수 있듯이 아이언맨3, 토르: 다크월드, 캡틴 아메리카: 윈터솔져,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엔트맨이 페이즈2에 속해있는 영화들입니다. 이 중 어벤져스: 인피니티 워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토르: 다크월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을 꼭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2. 각 시리즈별 스토리 진행


(1) 아이언맨3


 페이즈1의 마지막 작품인 <어벤져스> 이후, 당시의 전투로 인해 큰 충격을 받은 토니 스타크는 트라우마로 인해 영웅으로서의 삶에 회의를 느끼게 됩니다. 이 와중에 최악의 테러리스트 만다린을 내세운 익스트리미스 집단이 스타크 저택에 공격을 퍼붓게 됩니다. 

이러한 공격속에서 구사일생으로 살아난 토니스타크는 자신이 만들어낸 여러 수트와 함께 익스트리미스 집단을 물리치고 페퍼를 구해냅니다. 이후 자신이 만든 아이언맨 수트를 대부분 파괴시키고, 아크 원자로 또한 떼어내며 새로운 삶을 살려고 합니다. 


(2) 토르: 다크월드

 <어벤져스> 이후 로키는 종신형을 받게 되고, 토르는 평화를 유지하기 위해 바쁜 나날을 보내게 됩니다. 이 와중에 토르는 자신이 사랑하는 제인 포스터를 그리워합니다. 한편, 제인 포스터는 우연히 다른 세상이 서로 연결되는 커버전스 장소를 발견하게 되고 알 수 없는 힘에 의해 다른 공간으로 끌려오게되고 그 곳에서 에테르를 발견하게 됩니다. 에테르는 마블 세계관에서 가장 중요한 물질인 인피니티 스톤 중 하나인데요,( 인피니티 스톤에 대해 보다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과거 다크엘프는 에테르 즉, 리얼리티 스톤을 이용하여 우주를 영원히 어둠으로 되돌리려고 하지만 아스가르드인들이 다크엘프를 막고 리얼리티 스톤을 봉인하게 됩니다. 

 제인은 봉인된 에테르를 흡수하게 되고, 아스가르드의 문지기인 헤임달에게 제인이 보이지 않는다는 소식을 듣고 제인을 만나러 갑니다. 

 한편, 에테르를 얻기위해 다크엘프는 아스가르드로 침략하게 됩니다. 토르는 제인을 구하기 위해 노력하지만 결국 다크엘프에게 에테르를 빼았기게 되고 말레키스는 에테르를 흡수하게 됩니다. 가까스로 말레키스와의 전투에서 토르는 승리하지만 왕위를 포기하고 아스가르드를 떠나게 됩니다.  (토르 다크월드에서 말레키스로부터 빼앗은 리얼리티 스톤은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에 나오는 '콜렉터'에게 넘겨집니다.)  





(3) 캡틴 아메리카 : 윈터솔져 


 쉴드의 멤버가된 스티브 로저스는 인사이트 프로젝트 회의감을 느끼게 됩니다. 닉퓨리 또한 스티브 로저스에게 인사이트 프로젝트의 회의감에 대해 토로를 하는데요, 알렉산더 피어스 사무총장에게 건의를 한 닉퓨리는 갑작스럽게  습격을 당하게 됩니다. 

스티브 로저스는 범인을 쫓던 중 인사이트 프로젝트가 하이드라의 음모라는것 알게되고 윈터솔져의 정체가 버키라는것 깨닫게 됩니다.. 버키는 죽은 줄만 알았던 버키는 하이드라에게 세뇌를 당해 70년간 윈터솔져로 이용된 것입니다. 스티브 로져스는 인사이트 프로젝트 막는데 성공하지만 버키의 기억 되돌리는거 실패하고 맙니다. 


(4)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

가디언즈 오브 갤럭시는 개성이 강한 5명의 주인공이 출연하는 영화인데요, 우주해적 욘두의 손에 자란 자칭 스타로드 피터퀼, 타이탄족 타노스의 수양딸인 가모라, 로난에게 복수하고작 하는 드랙스, 유전공학 실험으로 높은 지능을 갖게 된 로켓 라쿤 및 그를 따르는 그루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스타로드는 버려진 행성에서 오브를 훔치는데요, 크리족인 로난은 이 오브 빼앗기 위해 가모라 보냅니다. 하지만, 이들은 우여곡절 끝에 같은이 감옥에 갇혀있다가 가까스로 벗어나게 됩니다. 이후 이들은 노웨어 찾아가 콜렉터에게 오브를 건내줍니다. 

콜랙터에 의해 일행들은 오브 안에 인피니티 스톤이 있는 것을 알게 되지만, 로난에게 이 스톤을 빼앗겨 큰 위기에 빠지게 됩니다. 이후, 로난에게서 승리하게 되는데요, 오브에 있었던 이 인피니티스톤은 노바군단이 보관하게 됩니다. 


(5) 어벤져스 : 에이지 오브 울트론

 어벤져스2는 로키의 창을 되찾는것으로 시작됩니다.  쉴드에 잠입했던 하이드라 일원인 스트러커는 로키의 창을 연구한 끝에 퀵실버, 스칼렛위치인 막시모프 쌍둥이를 탄생시킵니다. 전투 중 , 스칼렛 위치에 의해 악몽을 보게된 아이언맨 즉, 토니 스타크는 연구를 거듭하여 인공지능을 탄생시키지만, 이 인공지능은 인류파멸 원하는 울트론이 됩니다. 이후, 울트론은 마인드 스톤을 이용하여 신체를 바꾸려고 하지만, 아이언맨 등의 저지로 실패하게 되고 비젼이 탄생하게 됩니다. 이후 아이언맨 일행은 울트론을 제지하는데 성공합니다. 


(6) 앤트맨



 주인공인 스콧랭은 좀도둑질로 감옥에서 3년간 살다 출소합니다.,친구가 알려준 노인의 집에 금고를 털던 스콧은, 금고 안에 바이크 수트를 발견하게 되는데요, 이 바이크 수트는 입으면 몸이 작아지는 놀라운 기능이 있었습니다. 알고보니 금고의 주인인 행크가 스콧랭을 테스트한 것이었는데요, 그는 실드의 과학자로 핌입자를 발견하여 이와 관련된 수트 개발에 성공하게 됩니다. 하지만, 악용될 것을 우려한 행크는 쉴드를 나가고 제자 대런은 핌입자를 이용한 옐로우 자켓을 개발하여 무기로 개발하려합니다. 행크는 그걸 막을 사람을 찾고 있는 와중에 주인공인 스콧랭을 발견하게 된 것이죠. 이후, 스콧랭은 대런과의 싸움에서 승리하게 됩니다. 



3. 관련 유튜브 영상



 지금까지 마블세계관(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를 중심으로) PHASE2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곧 PHASE3에 대해서도 업로드를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