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셀 합치기및 나누기 20초 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 오늘은 엑셀에서 기본이 되는 셀 합치기 및 나누기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드려 볼까 합니다.  실무에서 정말 많이 쓰이는 기능이기 때문에 반드시 익혀야 하는 기술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1) 셀 합치기



 엑셀 셀을 합치는 방법은 매우 간단합니다. 오늘도 설명을 도와줄 예제를 간단히 준비해보았습니다. 



△엑셀 셀 합치기 예제


위의 예제를 보시면 아래의 표는 큰 문제 없이 작성이 되었으나 '영화관별 상영정보'의 경우 글이 너무 길어 한 셀에 들어가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설령, 셀 하나에 모든 내용이 들어간다 해도 가운데에 정렬시키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바로 이런 상황일 때 사용하는 것이 엑셀 셀 합치기 입니다.



합치기를 원하는 셀을 위와 같이 지정을 합니다. 위 예제의 경우에는 4행 C~E열이 대상입니다. 이 세 셀을 지정한 이후에 우측 상단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눌러줍니다.




△엑셀 셀 합치기 결과


이렇게 클릭을 해주시면 위와 같이 C~E열이 합쳐지고, 가운데로 정렬이 된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쉽죠?



  

△ 엑셀 셀 합치기 이후 추가 설정 방법


셀을 합친 이후 정렬 방법을 설정할 수 있는데요, 위의 빨간 사각형에 있는 부분을 조절하면 합쳐진 셀 안에서 여러가지 조작이 가능합니다. 


아울러,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 오른쪽에 있는 화살표를 누르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러 옵션을 보실 수 있는데요,



△엑셀 셀 합치기 


 이러한 옵션을 활용하면 가운데 맞추지 않은 상태에서 병합을 하는 등 보다 많은 기능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보통은 엑셀 셀 합치기와 관련하여 병합하고가운데 맞춤버튼 자체를 가장 많이 사용하는 편입니다.



(1) 셀 나누기


기본적으로 셀 나누기는 셀이 합쳐져있는 셀에서만 사용이 가능합니다. 셀이 합쳐져있지 않은 상화이라면 열이나 행을 새로 추가 해서 수정을 해야합니다. 엑셀 셀 합치기를 하실 수 있는 분은 셀 나누기 또한 쉽게 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사용하는 버튼이 같기 때문이죠. 


△셀이 합쳐져 있는 상황


 위 에제에서 '영화관별 상영정보'셀을 나누려면 같은 방식으로 해당 셀을 클릭한 후 우측 상단에 '병합하고 가운데 맞춤' 버튼을 클릭해주시면 되겠습니다. 





그러면 아래와 같이 엑셀 셀 나누기가 완료됩니다.


△엑셀 셀 나누기 결과





 지금까지 엑셀 셀 합치기 및 나누기와 관련하여 간단히 포스팅을 했습니다. 혹시라도 궁금한게 있으시다면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