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COUNTIF 함수 30초 완성!! [※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Checkitout.co.kr]  오늘은 지난번 COUNTA함수 포스팅에 이어, 엑셀 COUNTIF함수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  


COUNTIF함수는 특정한 조건을 만족하는 셀의 수를 구하는 함수로서, 일정 범위에서  비어있지 않은 셀의 개수를 구하는 함수인 COUNTA 함수나 COUNT함수와는 다르게, 사용자가 지정한 '조건'을 만족시키는 셀의 개수를 구한다는 면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그러면 COUNTIF함수에 대해서 한 번 알아볼까요?










1. 엑셀 COUNTIF 함수 개요



COUNTIF함수에 대해 알아보기 위해 우선 식을 살펴보겠습니다. COUNTIF함수는=COUNTIF(범위,기준)로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즉, 지정한 범위 내에서 사용자가 지정한 조건에 해당하는 셀의 개수를 도출하는 식입니다. 


이번 포스팅 또한 예제를 통해서 쉽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 엑셀 COUNTIF 함수 예제


이번 예제에서 우리의 목표는 COUNTIF 함수를 이용하여 "유명한 제품이 옷인 브랜드의 개수"와 "판매하는 물품 수가 40개 이상인 브랜드의 수"를 구하는 것입니다. 

물론, 아래처럼 내용이 그다지 많지 않을 경우에는 함수를 쓰지 않고 직접 세는 것이 빠르지만, 데이터의 양이 많아질수록 함수를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습니다. 


△엑셀 COUNTIF함수  예제



△엑셀 COUNTIF함수  입력하는 모습



주저없이 COUNTIF함수 식을 이용하면 되겠습니다. 위와 같이 범위를 F7:F10으로 설정한 이후, "옷"이라고 입력을 하면 됩니다. 이 때 , 따옴표("")를 사용하는 까닭은, 엑셀 함수에서 텍스트를 인식하려면 반드시 ""를 사용해야하기 때문인데요, 이 때 큰 따옴표를 사용하지 않으면 오류가 발생합니다.  

△엑셀 COUNTIF함수  입력결과


 입력을 마치게 되면, 위와 같이 결과가 성공적으로 도출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한편, 두번째 예제인 판매하는 물품 수가 40개 이상인 브랜드의 수와 관련해서는 아래와 같이 하시면 되겠습니다. 


△엑셀 COUNTIF함수  2번째 예제


 판매하는 물품 수가 40개 이상인 브랜드의 수를 구하기 위해서 범위를 E7:E10으로 지정하고, 조건에 ">=40"을 입력해줍니다. 이 때의 포인트는 산식 전체에 큰 따옴표("")를 넣어주셔야 한다는 점과, 안에 산식이 40 이상일 때는 40>= 가 아니라 >=40 이라고 입력해주는 곳입니다.  


그 결과 위와 같이 성공적으로 값이 도출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COUNTIF함수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실제로 작업을 할 때 응용을 할 요소가 많은 함수이기 때문에 꼭 숙지해두시면 좋겠습니다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즐겨찾기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