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Vlookup함수 1분안에 배우기

실무에서 엑셀을 사용하다보면 가장 많이 쓰는 함수 중에 하나가 바로 Vlookup 함수입니다. 


엑셀 초심자에게는 Vlookup이라는 생소한 이름처럼 차갑게 느껴지는 존재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실무에서 숫자를 다루시는 분들이라면 특히나 이 Vlookup 함수를 자유자재로 사용하는 것이 필수적이라 하겠습니다. 오늘은 이 Vlookup 함수에 대해서 쉽고 간단하게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사실, Vlookup은 lookup 함수 세 가지 중 하나인데요, Lookup 함수의 종류로는 Lookup, Vlookup, Hlookup 함수가 있습니다. 


- H(Horizontal) Lookup : 원하는 정보를 가로로 검색하여 데이터를 불러오는 함수

- V(Vertical) Lookup : 원하는 정보를 수직으로 검색하여 데이터를 불러오는 함수



이 중, 업무와 관련하여 가장 많이 사용하는 함수는 단연 Vlookup함수라 할 수 있겠습니다. 



Vlookup함수와 관련하여 어려운점 중 하나는 함수 안에 들어가는 인수가 4가지나 되기 때문인데요, 하나씩 따져본다면 다행히 크게 어렵지는 않습니다. 



△ Vlookup 함수의 인수 4가지를 입력하는 창입니다. 


 위 항목을 예제없이 설명을 하는 것을 처음 Vlookup함수를 접하시는 분들에게는 어려울 수 있어 아래의 간단한 예제와 함께 설명드려볼까 합니다. 




이 예제를 통해 하고 싶은 목표는 왼쪽에 있는 표에 '국적'열을 Vlookup 함수를 이용하여 채워넣는 것입니다. 지금은 펠레, 마라도나의 이름만 있기 때문에 그냥 손으로 입력하는 것이 물론 빠르겠습니다만, 이렇게 채워넣어야 하는 숫자가 1,000개 ~ 2,000개 정도로 많아진다면 손으로 입력하는 것에는 한계가 있을 것입니다. 







현재 국적에 대한 정보는 오른쪽 아래에 있는 표에 정리가 되어있는데요, 오른쪽에 있는 이 표와 Vlookup함수를 이용하여 왼쪽 위에 '국적'열을 채워넣는 것이 궁극적인 목표라 할 수 있겠습니다. 




 국적 아래에 있는 셀에 =vlookup(     이라고 입력을 하면, 위와 같이 lookup_value, table_array, col_index_num, [range_lookup]  이라는 설명이 아래에 보이게 됩니다. 


(1) 우선, 첫번째 인수에는 기준이 되는 셀을 선택해줍니다. 


이 때 기준이 된다는 의미는, 데이터를 끌어올 표인 오른쪽 아래에 있는 표(이하 표B)과 왼쪽 위에 있는 표(이하 표A)를 이어주는 단어, 열을 의미합니다. 


현재 표 A와 표B에 공통적으로 들어가 있는 내용은 바로 '이름'인데요, 따라서 첫번째 인수에는 이름인 D6 즉 펠레를 클릭해줍니다. 



(2) 두번째 인수에는 표B(참조할 표)의 범위를 설정해줍니다. 저는 오른쪽 표를 크게 지정하여 F4버튼을 눌러 고정을 시켜주었습니다. 








(3) 세번째 인수에는 표B(참조할 표)에서 몇번째 열의 값을 불러올 것이냐를 설정해 줍니다. 현재 우리가 알고 싶은 내용은 표B에서 국적인데, 이는 제가 (2)에서 지정한 범위 중 왼쪽에서 2번째 열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2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4) 마지막 인수에는 TRUE 혹은 FALSE를 입력해 주면 되는데요, FALSE를 입력하는 것의 의미는 정확히 일치하는 값을 불러온다는 의미이고, TRUE를 입력하는 것은 자신이 찾는 값과 가까운 숫자 등을 불러온다는 의미입니다. 일반적으로 업무에서 사용하실때는 FALSE로 입력하는 경우가 95% 이상이므로 어느정도 무시하고 FALSE로 외워 사용하셔도 무방하겠습니다. 




위 화면은 앞서 설명드린것을 적용하여 작성을 완료한 모습인데요, 표A에서 마라토나의 국적이 #N/A라고 나온 이유는, 오른쪽 아래에 마라토나라는 이름이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표A의 두번째 이름이 마라도나였다면 아르헨티나로 검색이 되었을 것입니다. 



지금까지 Vlookup함수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매우 간단한 예제를 통해 설명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여러번 사용을 하며 익숙해진다면 크게 어렵지 않은 함수이지만 맨 처음 사용을 할 때는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다소 어렵게 느껴지는 함수이기도 합니다. Vlookup함수사용법을 마스터 하셔서 일상생활에서 큰 도움을 받으 실 수 있으시면 좋겠네요 : )





1. 엑셀 중복값 제거하는 꿀팁!


2. 엑셀창 두개 띄우는 TIP 15초면 해결!


3. 엑셀 개발도구탭 추가하기 빠른 해결! 2010, 2007


4. 엑셀 셀 숨기기 1분 완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