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정보

챔픽스 부작용 및 복용방법[※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챔픽스 부작용 및 복용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이 약은 금연치료의 보조용법으로 주요 사용되는 약입니다. 

※약과 관련된 내용은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트는 참고만 해주시고, 보다 자세한 용법과 처방과 관련해서는 전문가인 의사 및 약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챔픽스의 모습



  


성상 및 용례 (챔픽스 복용방법)


 연한 파란색의 양면이 볼록한 필름코팅정제입니다. 챔픽스 복용방법에 대해 말씀을 드리면, 일반적으로 투여하는 기간은 12주이며, 처음 12주의 치료로 금연에 성공한 환자는 장기간의 금연 가능성을 높이기 위해 챔픽스를 추가로 12주간 더 투여할 것이 보통 권장됩니다.


 1~3일간은 0.5mg씩 1일 1회 투약하며, 4~7일에는 0.5mg씩 1일 2회 그리고 8일째부터 투약 종료 시점까지는 1mg씩 1일 2회를 투약합니다. 약 투여 시작 후 처음 4주 이내에 치료 시작 대비 흡연량을 절반가량 감소시키고, 이후 다음 4주 이내에 추가로 50%를 감소시키며, 12주까지는 완전한 금연에 성공할 수 있도록 합니다. 




효능 효과


  금연 치료의 보조 요법으로서의 효과가 있습니다. 1년간 챔픽스와 위약으로 치료를 한 것을 비교했을 때, 챔픽스를 복용하여 치료한 것이 흡연 절제가능성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입증이 되었습니다.  





복용상 주의사항 (챔픽스 부작용)


 챔픽스 부작용은 여러가지가 보고가 되지만 그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신경정신과 증상 및 자살경향성이 나타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 약으로 금연을 시도한 환자들에서 자살행동, 자살관념, 자살뿐만 아니라 생각이나 행동의 변화, 우울증 등의 기분변화, 공격적 행동 혹은 환각, 망상, 살인관념, 초조, 불안 등 다양한 신경정신과 증상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따라서, 혹시라도 이 약을 투약한 이후에 기존과 다르게 신경정신과 증상이 나타나거나 악화되는지를 주시할 필요가 있습니다. 

 만약, 앞서 말한 챔픽스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인다면 즉시 복용을 중지하고 담당의사에게 진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일반적으로는 챔픽스의 투약을 중지할 경우 대부분의 증상이 없어진 것으로 나타납니다만, 일부 지속된 예도 있기 때문에 증상이 완벽하게 사라지기 전까지 추적조사가 필요하겠습니다.

 이 외에도 오심(속 울렁거림), 발작 등의 챔픽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아울러, 투약을 하는 동안 운전, 기계작동 중 집중력 저하가 발생하는 챔픽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한 기계를 다뤄야할 때는 주의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드물게는 혈관부종, 스티븐스-존슨 증후군 등의 피부반응 등의 챔픽스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는데, 그럴 경우 의사와의 상담을 받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금까지 챔픽스 부작용 및 복용방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관련해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