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IT 일반

메인보드 확인법 30초 완성[※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서 간단히 포스팅을 해볼까 합니다. 보통 CPU나 RAM에 대해서는 많이들 아시지만 메인보드의 중요성은 간과하시는 분이 많은데요, 메인보드가 호환이 안될경우 최신의 RAM을 설치하지 못하기도 하고, CPU, 하드디스크, 그래픽카드 등의 구성품들이 아무리 고사양이라고 하더라도 메인보드의 사양이 낮게 되면 컴퓨터의 성능이 제대로 발휘되지 못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마더보드라고도 불리는 이 메인보드를 확인법에 대하여 간단히 설명을 드려보겠습니다.





메인보드 확인하는법


 우선,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으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의 자판 중 ctrl 및 alt 가운데에 있는 윈도우모양의 키와 R버튼을 함게 눌러줍니다. 그럴 경우 아래와 같이 실행창이 뜨게 됩니다. 이 때, cmd라고 타이핑을 하신 이후 확인을 눌러주세요!




△메인보드 확인법을 위해 실행창에 cmd입력




 이후, 명령프롬프터 화면이 활성화가 될텐데, 명령프롬프터 화면에서 명령어인 wmic basebaord get product를 아래와 같이 입력해줍니다.

 

△메인보드 확인법을 위해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한 모습




△메인보드 확인법을 위해 cmd에서 명령어를 입력한 후 결과


 위와 같이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을 통해 알아본 제 컴퓨터 메인보드는 H110M-DGS R3.0로 확인이 되었습니다.


해당 메인보드를 인터넷에서 검색을 해보니 다음과 같이 검색이 완료됩니다. (생각보다 엄청 저렴한 메인보드였네요...충격)


물론, 이 외에도 유틸리티 등을 활용하여 메인보드를 확인하거나 처음에 컴퓨터가 부팅이 될 때 확인하는 방법이 있지만 평소에 컴퓨터를 하시면서 메인보드 확인법으로는 위와 같이 실행창을 킨 이후 cmd를 통해 확인하는 것이 가장 손쉬운 방법이라 생각되어 포스팅을 하게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컴퓨터 메인보드 확인법에 대해 간단히 포스팅을 해보았습니다. 여러분들께서도 앞서 말씀드린 방법을 통해 확인하셔서 도움을 받으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