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정보

퀴노비드 상세 설명 [※포도막염 등 염증 치료제]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퀴노비드 점안액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현재 포도막염을 진단받게 되어 처음으로 알게 된 약인데요, 물론, 각종 염증 등에도 처방이 되는 것 같습니다.


※약과 관련된 내용은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트는 참고만 해주시고, 보다 자세한 용법과 처방과 관련해서는 전문가인 의사 및 약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퀴노비드 점안액의 모습



  


성상 및 용례


 투명한 액체로서 1회 1방울, 1일 3회 점안하는 약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퀴노비드 점안액을 1일 4회 점안을 하라고 지침을 받았습니다. 4회의 경우 물어보니 보통 3끼 + 자기 전 점안하는 정도의 기준을 가지고 있으면 된다고 합니다.




효능 효과


 안검염, 누낭염,  결막염, 맥립종, 검판선염, 각막염(각막궤양을 포함), 안과 수술 전후의 무균화 요법 등에 사용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퀴노비드 점안액을 점안할때는 치료상 필요한 최소 기간만 투여하기를 권장이 되고 있습니다. 필요 이상으로 해당 약품을 사용할 경우 내성균이 발현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임부 및 수유부에 대한 투여는 권장이 되지 않습니다. 안전성이 확립되어있지 않기 때문인데, 임부 및 임신하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여성분의 경우에는 꼭 의사와 상의 후에 치료상의 유익성이 위험성보다 높다고 판단될 경우 투약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 외의 퀴노비드 점안액과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쇽:드물게 쇽양 증상(호흡곤란, 구역, 사지냉감 등)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러한 이상이 느껴지는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고 적절한 처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과민증:드물게  의식소실, 혈관 부종(얼굴, 인두, 후두), 기도폐쇄, 호흡곤란, 발진, 두드러기, 가려움증,  결막충혈 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이러한 증상이 나타날 경우에는 투여를 중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눈:때에 따라서는 일시적인 작열감 등 자극감, 발적, 소양감, 화학적 각막염 및 결막염 이물감, 눈부심, 시력불선명, 눈물, 건조감, 안통, 드물게는 독성표피괴사로까지 악화되는 스티븐스-죤스 증후군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이 나타날 때는 투여를 중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타:퀴노비드를 사용할 경우, 경우에 따라서는 청각장애가 일어나기도 한다는 보고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퀴노비드 점안액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관련해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