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정보

프레드포르테 점안액[포도막염 치료제]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프레도포르테 점안액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현재 포도막염을 진단받게 되어 처음으로 알게 된 약인데요, 물론, 결막염, 각막염 등에도 사용을 하지만 포도막염에 주로 처방이 되는 것 같아 보입니다. 


※약과 관련된 내용은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트는 참고만 해주시고, 보다 자세한 용법과 처방과 관련해서는 전문가인 의사 및 약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프레드포르테의 모습



  


성상 및 용례


 프레드포르테 점안액은 백색의 현탁성 점안액으로서 프레드니솔론아세테이트를 그 성분으로 하는 약입니다.1회 1~2방울 1일 2~4회 점안을 하며, 처음 1~2일간은 필요시 매시간 사용할 수 있으며, 증상에 따라 의사 판단 하에 적절히 증감할 수 있습니다.




효능 효과


 안검염, 결막염, 각막염, 공막염, 포도막염, 수술 후 염증 등에 주로 사용 됩니다. 





사용상 주의사항


1. 이상반응


 약이 시판된 이후 다음과 같은 부작용 등이 보고 되었다고 합니다. 혹시라도 투여를 하며 아래와 같은 증상이 나타날 경우 의사와 상의를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①눈 이상 : 안압상승, 백내장(후낭하 포함),  이물감, 안구 충혈, 안구감염(박테리아성, 진균성, 바이러스성 감염 포함),안구침투(공막 또는 각막 천공), 안구자극, 시야흐림 및 시야장애, 산동, 눈의 통증(찌르는 듯한 통증 포함), 이외에 급성 전방 포도막염, 결막염, 각막염, 각막궤양, 각막연화, 결막출혈, 안검하수 및 조절마비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② 면역계 이상 : 과민반응, 두드러기

③ 신경계 이상 : 두통

④ 위장관계 이상 : 미각이상

⑤ 피부 및 피하조직 이상 :가려움증, 발진











2. 기타 주의사항


 일반적으로 안압과 관련된 부작용에 대한 이야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해당 프레드포르테를 지속적으로 사용하실 경우에는 정기적으로 안과를 방문하시어 안압에 문제가 없는지를 확인하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백내장, 녹내장 등을 유발할 가능성이 있음) 이 외에도, 의사의 진담이 없는 상태로 충혈된 눈에 프레드포르테를 투여할 경우 실명을 초래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해서 사용해야 하겠습니다. 


 한편, 통증이나 염증이 48시간이상 지속이 되거나 증상이 더 악화가 된다면 투여를 중지하고 의사와 상의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습니다. 저의 경우에도 처음에 진단을 받았을 때는 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진단을 받아 관련 약을 투여했는데요, 처음에는 호전되는 듯 했으나 이후에 다른 안약을 사용해도 48시간이상 증상이 지속되면서 악화가되어 병문을 방문하였고, 포도막염이라는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차도가 없을때는 바로 다른 병원 혹은 같은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또한, 콘택트렌즈 착용자의 경우에는 이 약 투여전에 렌즈를 제거하고, 적어도 투여한지 15분 이후에 재착용하는 것이 좋은데요, 염증이 심한 상태에서는 렌즈를 끼는 것이 아무래도 눈에 부담을 주기 때문에, 이 또한 전문가와 상의한 이후 착용 여부를 결정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프레드포르테 점안액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관련해서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