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약 정보

소론도정 부작용 및 효능 완벽 해부[※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소론도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려고 합니다. 사실, 현재 포도막염을 진단받게 되어 처음으로 알게 된 약인데요, 이 약에 대해서 포스팅을 하게 된 까닭은 태어나서 처음으로 의사에게 "이 약은 부작용이 심하기 때문에 약전(藥典)을 같이 첨부해서 줄테니 관련 내용을 숙지하고 문제가 생길 경우 말을 해달라"는 말을 들었기 때문입니다. 부작용이 얼마나 심하면 이렇게 주의를 줄까라는 점에서 호기심이 생겼고, 약전이라는 말 또한 생소하여 여러모로 찾아보게 되었습니다. 


※약과 관련된 내용은 전문성을 요하는 내용이기 때문에 아래의 포스트는 참고만 해주시고, 보다 자세한 용법과 처방과 관련해서는 전문가인 의사 및 약사와 이야기를 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소론도정의 모습



  


성상 및 용례


 소론도정은 알약으로 되어있는데 보통 성인의 경우 1일 5~60mg을 1-4회 분할하여 경구투여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하루에 3회 매끼니 후 복용하였는데요, 연령, 증상에 따라 적절히 증감한다고 합니다. 






효능 효과


 소론도정의 경우 단순히 포도막염에만 사용되는 알약이 아니라 정말 많은 병에 효과가 있는 약으로 보입니다. 


안과 질환

 중증 급만성 알레르기성 또는 염증성인 눈 및 그 부속기관에 관련되는 질환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홍채모양체염, 후부의 산재성 포도막염, 시신경염, 맥락망막염,  알레르기성 결막염, 각막염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내분비 장애  

 부신피질기능부전증, 선천성 부신이상증식, 비화농성 갑상선염, 암에 수반된 고칼슘혈증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류마티스성 장애 

  류마티스성 장애의 악화 또는 급성 진행을 방지하기 위한 단기투여용 보조요법으로 류마티스양 관절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교원성 질환 

 악화가 되고 있거나 유지요법이 필요한 전신성 홍반성 루푸스, 전신성 피부근염(다발성 근염), 급성 류마티스성 심염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 질환 

 천포창, 중증 지루성 피부염, 균상식육종 수포성 포진양 피부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알레르기성 질환 

 중증 알레르기성 질환으로서 일반적인 처치로는 반응이 크게 없는 기관지 천식,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계절성 알레르기성 비염 등에 도움이 됩니다.


⑦ 위장관계 질환 

궤양성 대장염, 국한성 장염


호흡기계 질환 

 증후성 사르코이드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혈액 질환 

 후천성(자가면역성) 용혈성 빈혈, 적아구감소증 등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⑩ 종양성 질환 

 다음 질환의 고식적 관리 : 성인의 백혈병 및 림프종


⑪ 부종성 질환 

  단백뇨의 완화 등에 효과가 있습니다.




△소론도정의 모습







부작용 및 사용상 주의사항


1. 부작용


 일반인들에게 흔이 알려진 소론도정과 관련된 부작용으로는 문페이스(얼굴붓기)가 있는데요, 합성부신피질 스테로이드를 투여할 경우 나타날 수 있둥글게 된 얼굴 모양을 의미합니다. 이 외에도 체중증가 및 식욕증가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감염증의 유발 및 악화, 당뇨병, 월경이상,소아의 성장억제,  buffalo hump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소론도정 부작용 : Buffalo hump



 이외에도 소론도정의 부작용과 관련하여 소화성 궤양, 췌장염, 설사, 구역, 구토, 가슴쓰림, 복부팽만감, 식욕부진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정신ㆍ신경계와 관련해서는 정신장애, 우울증, 불면, 두통, 어지러움, 경련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골다공증, 관절통, 근육통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지방간 등이 나타날수도 있습니다. 


 눈과 관련해서는  안압상승, 녹내장, 후낭하 백내장(증상 : 눈이 희미해짐), 중심성 장액성 망맥락막증ㆍ다발성 후극부 망막색소상피증(증상 : 시력이 저하되거나, 사물이 작게 보이거나, 비뚤어지게 보이거나, 시야중심이 비뚤어져 보이지 않게 됩니다. 따라서, 소론도정을 복용할 경우 정기적으로 검사를 하는 것이 바람직하겠습니다. 


 심근경색이나 뇌경색, 탈모, 여드름, 발열, 피로감 등이 나타나기도 한다고 하니 소론도정의 부작용이 상당히 많음을 알 수 있겠습니다.






2. 기타 주의사항


 장기치료시 위험의 정도를 고려한 후 처방을 해야하며 부작용은 투여량, 투여기간과 상관관계를 가지기 때문에 최소 유효량을 가능한 단기간 투여하는 것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기타 다른 약물과 같이 처방할 경우 부작용이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의사와 상의를 한 후 처방을 받아 정량을 복용하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임부 및 수유부의 경우 해당 약의 사용을 조심해야하는데, 임부의 경우 동물실험에서 기형발생 작용이 보고된 바 있고 태아에게 성장지체가 발생하거나, 언청이의 위험 등이 증가된다고 보고가 되어 있습니다. 이 뿐만 아니라, 태아의 뇌성장과 발달에도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임부 및 임산할 가능성이 있는 여성에게 처방이 될 때는 보다 신중하게 처방이 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소론도정에 대하여 포스팅을 해보았는데요, 부작용이 큰 약인 만큼 전문가와 충분히 상의를 한 후 복용하는 것이 필수적이겠습니다. 소론도정과 관련하여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및 댓글 부탁드립니다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