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엑셀

엑셀 원단위 절사 30초 완성



안녕하세요 : ) 책깃아웃입니다. 오랜만에 포스팅을 하는 것 같네요. 

앞으로는 더욱 열심히 포스팅을 해볼 예정입니다 :)

오늘은 엑셀 원단위 절사하는 손쉬운 방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할 예정입니다. 시작해보실까요?














개요


엑셀 원단위 절사를 하는 방법은 크게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TRUNC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2) ROUND DOWN 함수를 이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둘 중에 보다 자신에게 맞는 방법을 이용하시면 되겠습니다. 



(1) TRUNC함수 이용한 엑셀 원단위 절사



 이전 포스팅과 마찬가지로 예제를 통해 엑셀 원단위 절사에 대해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아래의 사진을 보시면 기준금액 필드에 있는 숫자들의 원단위(1의 자리 숫자)가 지저분합니다. 이를 0으로 통일하는 것이 이번 예제의 목표입니다. 


우선, TRUNC 함수란 지정한 자릿수만을 소수점 아래에 남기고 나머지 자리를 버리는 함수입니다. TRUNC(숫자자릿수)의 모양을 띄고 있습니다. 


① 숫자에는 원단위 절사를 하고자 하는 값 혹은 셀을 넣으면 되고자릿수에는 -1,-2 등의 값을 넣으면 됩니다. 0을 넣었을 때의 의미는 소수점 1의 자리 버림, -1을 넣었을 때는 1의 자리수 버림, -2를 넣었을 때는 10의 자리수 이하 버림 정도로 이해하시면 편합니다. 

 


△엑셀 원단위 절사를 위한 예제


 위 사진에서 기준금액의 일의 자리수를 0으로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우선은 TRUNC 함수를 이용하여 원단위 절사를 해보겠습니다. C5에 해당하는 셀을 클릭한 이후 =TRUNC(B5,-1)을 입력해줍니다.(B5셀은 직접 입력하셔도 되지만, 클릭을 하셔도 무방합니다.) 이때의 식의 의미는 B5셀의 1의 자리 수를 버림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이렇게 작성을 해주시면 아래와 같이 원단위가 절사된 값을 얻을 수 있습니다.





 이후, 아래로 해당 셀 오른쪽 아래에 있는 x표시를 드래그 하여 아래로 쭉 끌어당기면,



 아래와 같은 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쉽죠?





 이번에는 응용편입니다!, 원단위 절사를 넘어, 10의 자리 이하로 절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드려볼까 합니다. 

방식은 동일합니다만 자릿수만 -1이 아닌 -2의 값을 넣는게 포인트라 할 수 있겠습니다.



 이렇게 -2의 값을 넣고 똑같이 해당 셀을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아래와 같은 값을 얻으실 수 있습니다.










(2) ROUNDDOWN함수 이용한 엑셀 원단위 절사


 이번에는 ROUNDDOWN 함수를 이용하여 엑셀 원단위 절사를 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TRUNC함수와 같은 방식으로 B5셀을 선택한 후, =ROUNDDOWN(B5,-1)를 입력해 줍니다. 이 때도 위에 설명드린 것과 마찬가지로 첫번째 인수는 절사하려는 숫자, 두번째 인수는 자릿수 입니다. 





 원단위 절사 즉, 1의 자리수를 없애주는 것이 목표이기 때문에, -1을 입력해준 후 엔터를 치면 됩니다.  이후 아래로 드래그를 하면 아래와 같이 값을 구할 수 있게 되겠습니다. 




같은 방식으로 10의 자리 절사는 두번째 인수에 -2의 값을 입력해 줍니다. 




그 결과 아래와 같은 값을 얻을 수 있게되고 




해당 셀 또한 아래로 드래그를 할 경우 아래 사진과 같이 값을 구할 수 있겠습니다.







 지금까지 엑셀 원단위 절사하는 방법에 대해 간단히 설명을 드렸습니다. 혹시라도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 혹은 댓글 부탁드립니다 : ) 아울러, 관련 예제를 받으시려는 분은 아래의 파일을 다운받아 사용하시면 되겠습니다 .



Trunc함수, rounddown 함수 예제.xls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