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어학공부

영어회화공부혼자하기 1편

오늘은 영어회화 공부 혼자하기에 대한 이야기를 잠깐 해보고자 합니다. 영어는 워낙 잘하시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어디 가서 영어를 잘한다고 이야기는 못합니다. 외국에서 오래살다온 분들도 많고, 아예 미국 국적이 있는 분들도 있으시죠. 하지만, 국내에서 20년을 넘게 살고 교환학생으로만 6개월간 외국에 다녀온 한국 토박이로서 국내에서 영어공부는 어떤식으로 하는게 좋은지에 대해서는 보다 자신있게 말씀드릴 수 있겠네요. 오픽은 지금까지 3번 시험을 봤고,  2015년 : IH, 2016년 : IH, 2017년 : AL을 받았습니다.  오픽학원을 따로 다닌적은 없고, 평소에 전화영어와 TED혹은 미드만 조금씩 보는 수준이었습니다. 




(작년 오픽 AL을 받은 성적표입니다, 아래에는 잘려있지만 2016년에 본 시험은 IH를 받았습니다.)



1. 시험을 위해 준비하시는 분들을 위한 조언(TOEIC, OPIC, TOEFL, 토스)


 일반적으로 시험을 준비하시는 분들은 짧은 시간안에 점수를 따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취업 원서를 쓰기 직전 6개월동안 점수를 내야한다거나, 교환학생을 가기 위해   교내 접수기간이 도래하기전 TOEFL 점수를 확보해야하는 등의 경우죠. 이런 경우에는 현실적으로 학원이 가장 좋다고 봅니다. 시험이라는 것은 실력 자체가 중요하긴 하지만 테크닉적인 면 또한 대단히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시험의 특성상 자주 물어볼 수 밖에 없는 단어나 문장이 있을 수 밖에 없기 때문에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부분이나 고득점을 위해 필요한 부분을 집중적으로 훈련하는 것이 중요하며, 학원은 이러한 시험에 특화된 곳이기 때문에 시험을 위해서는 학원이 가장 탁월하다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제가 토플공부를 했던 대학교2학년때 3개월 공부를 해서 IBT 99점을 받고 영국으로 교환학생을 갔는데, 당시에 교토대학교에서 공부를 하고 온 친구와 이야기를 할 기회가 있었습니다. 우연하게 서로 토플점수에 대해 이야기를 하게 되었는데 저의 점수를 듣고 상당히 놀라더군요. (물론, 영어로 대학을 입학하시는 분들의 경우 120점 만점을 받는 분들도 꽤 있으시고 110점 후반대이신 분들도 많기 때문에 99점이 절대 높은 점수라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당시에 그 친구가 놀랐던 이유는 교토대학교 학생들의 토플 평균이 80점이 안되기 때문에 99점이라면 매우 높은 점수라는 것이 그 친구의 생각이었습니다. (교토대학교는 일본내에서 동경대학교 다음으로 수준이 높은 대학으로 평가받는 곳이고, 2위가 아니라 1.5위 정도로 봐야된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똑똑한 학생들이 많은 학교입니다) 




 고득점의 비결을 묻길래 학원을 다니며 Writing과 Speaking 과 관련된 지문을 통째로 외워서 작성했다고 하니, 어떻게 문단 자체를 외워서 글을 작성할 생각을 할 수 있냐고 하며 놀랐던 기억이 있습니다. 이렇게 저의 이야기를 장황하게 말씀드린 이유는 시험을 위해서는 단기간에 집중적으로 공부하는게 필요한데, 특히 테크닉적인 면이나 시험에 자주 출제되는 내용을 반복학습하기 위해서는 학원이 좋은 선택이라는 점을 말씀드리고 싶었기 때문입니다. 


 다만, 토익스피킹이나 오픽의 경우에는 시험의 특성상 단기간에 고득점을 하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저 또한 토플을 준비할 때 스피킹이 항상 문제여서 점수의 향상이 가장 적었던 부분으로 기억합니다. 



 토스의 경우에는 오픽보다 유형별로 답변을 준비하기는 조금 더 쉬울 수 있습니다. 유형이 정해져있기 때문에 외워갈 수 있는 부분이 많죠. 다만,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하게 답을 해야하기 때문에 순발력 또한 필요합니다. 저의 경우에는 짧은 시간 내에 정확하게 답변하는게 쉽지 않았습니다. 오픽의 경우에는 정해진 시간 안에서 자유롭게 이야기하면 되기 때문에 오히려 더 쉽게 느껴졌습니다. 조금 시간을 넉넉하게 가져가며 앞서 말한 내용에서 어법적으로 틀린부분이 있거나 조금 미진한 부분이 있으면 이후에 말을 하면서 '앗 미안, 앞에서 말을 조금 잘못했네, ~~~' 이런식으로 번복할 수 있는 여지가 있기 때문입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토스보다 오픽이 더 맞을 수 있기 때문에 단지 두려움에 토스를 선택하시기 보다는 여유가 있으시다면 오픽시험도 함께 봐서 자신이 더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 시험을 택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영어회화공부혼자하기 2편 (영어 실력을 높이는 방법)


'자기계발 > 어학공부'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어회화공부혼자하기 2편  (0) 2018.0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