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직장인 재테크

전입신고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방법 및 준비물 [※필독]

안녕하세요! 책깃아웃입니다. 오늘은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신청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려고합니다. 월세, 전세로 이사하려는 입주민의 경우 보증금일 잃지 않기 위해서는 '대항력'을 갖춰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1.전입신고 2.확정일자 3. 점유 이 세가지가 동시에 갖춰져야 하는데요, 이 중 전입신고와 확정일자를 받는 방법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을 드려볼까 합니다.  












1.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의미 및 간편 방법


 전입신고는 말 그대로 해당 지역으로 자신이 전입했다는 것을 신고하는 것이라 보면 됩니다. 전입신고를 하게 되면 예비군 동대 또한 신고한 지역으로 바뀌게 되고, 학교 등도 그 근처에 있는 학교로 갈 수 있게 됩니다. 보통 국감 등에서 위장전입 이야기가 심심치 않게 나오는데 이와 관련된게 바로 이 전입신고라 볼 수 있겠습니다. 전입신고를 마치게 되면 계약서에 날짜가 적혀있는 스티커 등을 붙여주기도 합니다.


 한편, 확정일자는 법원 또는 동사무소 등에서 임대차 계약을 체결한 날짜를 확인해주기 위하여 임대차 계약서의 여백에 날짜가 적혀있는 도장을 찍어주는데 이것이 바로 확정일자입니다. 



△확정일자 도장



 이 두가지를 가장 편하게 하는 방법은 직접 주민센터(동사무소)를 방문하는 것입니다. 전입신고 준비물이자 확정일자 준비물인 신분증, 임대차계약서를 지참하여 방문하시면 소정의 수수료를 내신 이후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모두 받을 수 있습니다. 시간 또한 그렇게 오래걸리지 않고 금방 처리가 됩니다. 



 다만, 확정일자의 경우에는 계약서가 있을 경우 미리 찍어주기도 하지만, 전입신고의 경우에는 계약서상 전입일 이후에만 가능할 수 잇으니 관련 주민센터에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2.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


 

(1) 전입신고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하기 위해서민원24 사이트에서 관련 업무를 진행하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사이트


 위 화면에서 전입신고를 클릭해줍니다. 이 이후에는 아래와 같은 문구가 나오는데 관련 내용에 다 체크를 하고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방법




 전입신고를 인터넷으로 할 경우 아래와 같은 경고창이 뜹니다. 아래의 내용처럼 온라인 전입신고는 한달에 1회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관련 내용 작성해주실 때 신중을 기해주시는게 좋겠습니다.




이후에 로그인을 할 때는 전입신고 인터넷 신청 준비물인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이기 때문에 공인인증서로 로그인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혹시 , 아이디로 로그인을 하더라도 공인인증서가 필수적입니다. 



 이후에는 아래의 전입구분, 전출구분등을 선택하여 작성해줍니다. 





 작성이 완료될 경우 하단의 버튼을 클릭하여 다음 단계로 넘어갑니다. 이후에도 전출지 주소 조회 등을 클릭하여 관련 정보를 상세하게 입력하면 됩니다. 





(2) 확정일자


 온라인으로 확정일자를 받는 것은 온라인 전입신고를 하는 것보다 조금 더 번거롭습니다. 왜냐하면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의 준비물로 계약서의 스캔본이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DF파일 형식의 계약서 스캔본이 있으시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을 하시면 되겠습니다. 확정일자를 인터넷으로 신청하는 방법은 인터넷 등기소에 방문하시어 확정일자를 신청하면 됩니다.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방법 - 인터넷 등기소 방문


인터넷 등기소에 방문하게 되면 상단에 확정일자 탭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신청서 작성 및 제출란을 클릭해주면 됩니다. 다음 화면에서는 신규 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계약정보등에 대해 자세히 입력을 해줍니다.




 관련 내용을 다 작성을 하면 마지막으로 계약증서 파일을 첨부해야합니다. 위 내용 중 계약증서파일첨부버튼을 클릭해줍니다.





 이후 위 화면에서 관련 파일을 추가하게 되면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하는 절차가 마무리됩니다. 


지금까지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의 신청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렸습니다. 아마 포스팅을 쭉 보면서 느끼셨을 수 있지만, 인터넷으로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신청하는 것 또한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고 작성해야 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실제로 방문을 하게 되면 계약서를 스캔하거나 공인인증서 발급등이 필요가 없고, 그때그때 필요한 사항에 대해 공무원에게 물어가며 신청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혹시 여유가 있으시다면 직접 해당 주민센터에 내방하셔서 업무를 진행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앞서 잠깐 말씀드렸던 것처럼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를 받는 것은 세입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최소한의 조건임을 명심하시고 조금은 번거롭더라도 반드시 신청하시기를 추천드립니다. 지금까지의 전입신고, 확정일자 인터넷 신청 방법 및 준비물에 대한 포스팅 내용이 도움이 되셨다면 댓글 및 공감 부탁드립니다 !